본문 바로가기

뉴스

[게임 리뷰] 서브컬처 감성 더한 메트로배니아, 코타마 & 아카데미 시타델

댓글0
[임병선 기자]
디지털포스트(PC사랑)

[디지털포스트(PC사랑)=임병선 기자] 메트로배니아 장르는 상당히 하드코어하지만, 그만큼 이 장르를 사랑하는 게이머가 상당히 많다. 기자 같은 경우도 해당 장르의 명칭 중 하나인 '악마성(캐슬베니아)'을 상당히 즐겨 하기 때문에 메트로배니아 장르를 좋아한다. 하지만 장르 특성상 플레이 타임이 길고 도전 요소가 많아 게임 플레이 시간이 많지 않은 요즘은 예전처럼 즐기지 못하고 있다. 그래도 메트로배니아 장르 신작이 나오면 눈여겨보는 편이다.

2026년 처음으로 출시한 메트로배니아 장르인 '코타마 & 아카데미 시타델(이하 코타마)'을 기대한 게이머도 많으리라 생각한다. 메트로배니아 장르에 요즘 화제인 서브컬처 감성을 더한 게임으로, 서브컬처 특유의 미려한 비주얼에 매운 액션을 더했다. 귀여운 캐릭터와 달리 파고들 만한 액션을 갖춰 메트로배니아 장르 팬이라면 그냥 지나칠 수 없을 것이다.

입체적인 스토리텔링

'코타마'는 마법과 과학이 공존하는 거대 학원 도시 '카멜'을 무대로 진행된다. 이곳은 철저한 실력 지상주의가 지배하는 공간으로, 게이머는 수수께끼의 전학생 '코타마'가 되어 학교 최고의 명예인 '카멜의 별'이 되기 위한 경쟁에 뛰어든다.

도시 곳곳에서 발생하는 기괴한 사건들과 마주하며, 코타마는 자신의 출생에 얽힌 충격적인 진실과 마주하게 된다. 플레이 진행은 기본적으로 학원 도시의 각 구역을 탐험하며 보스를 처치하고 능력을 해금하는 메트로배니아 방식을 따른다. 하지만 단순한 선형 구조가 아니라,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시간 조작 능력으로 끊어진 길을 잇거나 퍼즐을 풀며 숨겨진 진실에 다가가게 된다.

디지털포스트(PC사랑)

디지털포스트(PC사랑)


화려한 비주얼과 최적화

하드코어한 난이도와 달리 서브컬처다운 비주얼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다채로운 색감과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스타일 그래픽은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특히 주요 캐릭터와의 대화 장면에서는 Live 2D 기술이 적용돼 캐릭터들의 표정과 움직임이 생동감 있게 구현됐다.

최적화도 훌륭하다. 스팀덱에서도 '호환성 완벽' 등급을 받아 휴대용 기기에서도 쾌적하게 60프레임으로 구동된다. 당연히 PC 환경에서도 고해상도와 가장 높은 옵션으로 설정 후 화려한 이펙트가 난무하는 전투 상황에서도 프레임 드랍 없이 깔끔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디지털포스트(PC사랑)

디지털포스트(PC사랑)


긴장감 높이는 전투 시스템

일반적인 메트로배니아 장르는 횡스크롤 액션 게임처럼 단순히 때리고 피하는 것이 전부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코타마'는 '플로 버스트(Flow Burst)'라는 독자적인 시스템을 도입했다. 약 공격과 강 공격을 연계해 전투의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공격과 동시에 회복이 이루어져 끊임없이 적을 몰아붙이는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고유 능력인 '리와인더'는 전투의 양상을 바꾼다. 치명적인 실수를 했을 때 시간을 되돌려 다시 기회를 얻거나 적의 패턴을 미리 파악해 역공을 가하는 등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무기도 우산 형태의 창, 채찍으로 변하는 망치 등 이를 수집하고 강화하면서 다양한 전투 스타일을 즐길 수 있다.

'코타마'는 귀여운 외형과 함께 깊이 있는 전투 시스템이 특징인 게임이다. 서브컬처 팬들에게는 매력적인 캐릭터와 스토리, 액션 게이머들에게는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난이도를 선사한다. 메트로배니아 장르 팬이라면 꼭 한번 즐겨볼 것을 추천한다.

디지털포스트(PC사랑)

디지털포스트(PC사랑)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금 봐야할 뉴스

  • 아시아경제"공무원 준비요, 안 하는데요" 무려 82%…Z세대, 이유 물어보니
  • 경향신문국힘 송언석 “민중기 특검, 불법수사 규명해야…별도 특검법 발의 검토”
  • 노컷뉴스군산선교역사관 초대 관장에 서종표 목사 취임
  • 동아일보구제역 9개월 만에 발생…인천·김포 대응 단계 ‘심각’ 격상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