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이스라엘 "가자 라파 국경검문소 내달 1일 양방향 개방"

댓글0
연합뉴스

29일(현지시간) 이집트 쪽에서 바라본 라파 국경검문소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남부에서 이집트로 연결되는 라파 국경검문소를 내달 1일(현지시간) 개방한다고 30일 밝혔다.

이스라엘 국방부 산하 팔레스타인 업무조직 민간협조관(COGAT)은 이날 성명에서 "휴전 협정과 정치 지도부의 지시에 따라 라파 검문소가 양방향으로 제한적인 인원 이동에 한해 개방된다"며 이같이 공지했다.

라파 검문소는 가자지구 주민이 이스라엘을 거치지 않고 제3국으로 나갈 수 있는 유일한 통로다.

검문소 개방은 작년 10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가자지구 평화 구상에 따라 휴전한 지 약 4개월 만이다.

이는 최근 미국이 평화 구상 2단계 이행을 선언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의장을 맡는 평화위원회와 그 산하 조직인 임시 통치기구 가자행정국가위원회(NCAG)가 출범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COGAT는 "검문소를 통한 가자지구 출입은 이집트와 협의 하에 이스라엘의 사전 보안심사를 거쳐 유럽연합(EU) 대표단이 감독한다"며 이는 작년 1월 일시 휴전 때 시행된 방식과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이집트에서 가자지구로 돌아가고자 하는 주민의 경우 전쟁 기간 가자지구를 떠난 경우에만 허용될 것이라고 COGAT는 덧붙였다.

d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지금 봐야할 뉴스

  • 뉴스핌뉴욕증시 개장 전 특징주...샌디스크·웨스턴디지털·덱커스↑ VS 애플·비자·셰브런↓
  • 서울경제李 대통령 “임금체불 감소, 김영훈 장관·고용노동부 공무원 덕분”
  • 머니투데이또 약 먹고 운전하다가…강남 '4중 추돌' 50대 운전자
  • 프레시안'전당대회 돈봉투' 송영길 前보좌관, 2심도 징역형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