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블랙이글스, 한국 공군기 최초로 일본에서 급유

댓글0
연합뉴스TV

[도쿄=연합뉴스 제공]



한국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일본 항공자위대 오키나와현 나하 기지에서 급유했습니다.

요미우리신문 등은 오늘(28일) 이같이 보도하면서 항공자위대가 한국 공군 항공기에 급유를 지원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블랙이글스 항공기들은 이날 원주 기지를 출발해 오전 10시쯤 나하 기지에 차례로 착륙했고, 조종사들은 항공자위대 대원과 교류했습니다.

미야자키 마사히사 일본 방위성 부대신은 "우리나라(일본)를 둘러싼 안전보장 환경이 한층 엄중해지는 가운데 한일 방위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블랙이글스의 첫 기항은 매우 큰 상징적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블랙이글스는 오키나와에서 필리핀과 베트남 등을 거쳐 다음달 2일 사우디아라비아에 도착해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 2026'에 참가합니다.

앞서 일본은 지난해 11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에어쇼에 참가하려던 블랙이글스에 중간 급유를 지원하기로 했지만, 급유 대상 항공기 중 T-50B가 독도 인근에서 통상 훈련을 진행한 것을 문제 삼아 급유를 거부한 바 있습니다.

다만 안규백 국방부 장관과 고이즈미 신지로 일본 방위상이 지난달 26일 전화로 공조 회의를 한 뒤로 일본 기착 재협조가 추진됐고, 지난 5일 일본 기착과 영공 통과를 위한 무관 전문이 발송됐습니다.

요미우리는 블랙이글스의 일본 내 급유와 관련해 "한일 방위 협력 일환"이라면서 일본 정부가 한국과 방위 협력을 상호 군수지원 협정(ACSA) 체결로 이어가려 한다고 해설했습니다.

한편, 안 장관은 오는 29일 일본을 방문해 30일 가나가와현 요코스카시에서 고이즈미 방위상과 회담합니다.

#블랙이글스 #한국 #공군기 #일본 #급유 #에어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진경(highjean@yn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지금 봐야할 뉴스

  • 뉴스1마크롱 "미국과의 그린란드 문제, 유럽 각성하는 계기"
  • 전자신문국방정보통신협회-보스테크, 국방 ICT에 블록체인 인텔리전스 보안 도입 협력 체결
  • 노컷뉴스미국서 나포된 '그림자 선단' 러시아인 선원 2명 석방
  • 스포츠월드최휘영 장관 설립 ‘들국화컴퍼니’ 미등록 의혹에 문체부 “등록 의무 없어”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