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노재헌 주중대사, 故 이해찬 前총리 베이징분향소 조문

댓글0
연합뉴스

조문하는 노재헌 주중대사
(베이징=연합뉴스) 김현정 특파원 = 27일 오후 노재헌 주중대사가 중국 베이징 차오양구에 마련된 이해찬 전 총리 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2026.01.27 hjkim07@yna.co.kr


(베이징=연합뉴스) 김현정 특파원 = 노재헌 주중대사가 27일 중국 베이징 차오양구에 마련된 고(故) 이해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의 추모 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고인은 2003년 2월 노무현 대통령 당선인의 중국 특사로 방중해 장쩌민 당시 중국 국가주석과 만났고, 국무총리로 재임하던 2005년에는 저장성 당서기 신분으로 한국을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도 접견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5월에는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로 경색된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해 중국 특사로 파견돼 시 주석을 인민대회당에서 다시 만나기도 했다.

중국 외교부는 전날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 전 총리의 별세에 대해 "이해찬 선생은 한국의 원로 정치인으로 여러 차례 대표단을 이끌고 중국을 방문해 중한 관계 발전에 적극적으로 기여했다"며 애도의 뜻을 표했다.

이 전 총리는 베트남 출장 중이던 지난 23일 심근경색으로 쓰러져 현지 병원에서 치료받았지만, 끝내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지난 25일 오후 숨을 거뒀다.

베이징 분향소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베이징협의회가 마련한 것으로 이날부터 오는 31일까지 운영된다.

hjkim07@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지금 봐야할 뉴스

  • 아시아경제광주 서구 임성화 의원, '서구' '진짜 이름 찾아야
  • 뉴스1대전시탁구협회, 2026 정기대의원 총회…주요 안건 심의
  • 연합뉴스TV중부·경북 -10도 강추위…동해안 장기간 건조특보
  • 뉴시스12월 중국 홍콩 경유 금 수입 24% 급감…"가격 급등 여파"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