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북한산성 품은 '한양 수도성곽', 유네스코 세계유산 도전

댓글0
더팩트

북한산성 전경 /경기도


[더팩트ㅣ수원=이승호 기자] 경기도는 국가유산청, 서울시, 고양시와 함께 북한산성 등 한양 수도성곽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신청했다고 31일 밝혔다.

한양 수도성곽은 조선 시대 수도 한양을 방어하기 위해 구축됐다. 행정 중심지였던 한양도성, 수도 외곽 방어를 담당한 북한산성, 유사시 백성의 피난과 장기전에 대비한 탕춘대성이 있다.

조선 후기 수도 방어 전략을 보여주는 유산이라는 점에서 역사적 가치가 크다고 도는 설명했다.

이 가운데 고양시에 걸쳐 있는 북한산성은 수도 방어의 최전선 역할을 한 외곽 성곽이다. 산악 지형과 계곡을 활용한 포곡식 성곽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한반도 성곽 축성 전통과 조선 후기 군사 전략이 집약된 대표적 사례로 평가받는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는 앞선 예비평가에서 한양 수도성곽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잠재력이 있다는 의견을 냈다.

ICOMOS는 지난해 9월 말 현지 실사를 진행하고, 내년 7월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세계유산 등재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한양 수도 성곽이 세계유산에 등재되면 경기도는 수원화성, 조선왕릉, 남한산성에 이어 4번째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된다.

박래혁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경기도 북한산성을 포함한 수도 방어 성곽 유산이 인류 공동의 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게 끝까지 책임 있게 준비하겠다"며 "수도 성곽 유산의 가치를 국제사회에 널리 알리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더팩트

도성연융대북한산성합도 좌해여지(18세기 지도) /경기도


더팩트

북한산성 중성구간 여장 /경기도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더팩트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뉴스1군포시,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설치 지원…대기오염 완화 기대
  • 한겨레영천 화장품원료 공장 폭발 실종자 추정 주검 발견
  • 한국일보[속보] 조현상 HS효성 부회장, 김건희 특검 출석…'보험성 투자' 의혹 조사
  • 경향신문서울시 ‘약자동행지수’ 1년 새 17.7% 상승…주거·사회통합은 소폭 하락
  • 연합뉴스속초시, 통합돌봄 자원조사 착수…'노후 행복 도시' 기반 마련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