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넥슨 '메이플 키우기', 전액 환불 결정…신뢰 회복에 '초강수'

댓글0
디지털데일리

[디지털데일리 이학범기자] 넥슨이 '메이플 키우기'에서 발생한 확률 오류 논란에 대한 대응으로 출시 이후 이용자들이 결제한 금액 전액을 환불하기로 했다.

28일 넥슨은 메이플 키우기 커뮤니티를 통해 "게임 플레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오류를 확인했음에도 이용자들에게 고지 없이 수정하는 잘못을 저질렀다"며 "이에 대한 책임을 통감해 원하는 모든 이용자들에게 전액 환불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환불 대상은 지난 2025년 11월6일 서비스 개시 시점부터 2026년 1월29일 환불 공지 게시 시점까지 결제한 모든 상품이다. 구체적인 환불 신청 방법 및 기간은 환불 절차에 필요한 준비작업이 완료되는 대로 별도로 안내될 예정이다.

다만 기존 서비스 이용 정책에 따라 환불 완료 시점 이후에는 게임 이용이 제한되며 환불 공지 시점 이후 결제한 내역은 환불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메이플 키우기는 지난해 11월6일부터 12월2일까지 유료 재화를 사용하는 어빌리티 시스템에서 최대 옵션이 나오지 않도록 설정돼 있었음에도, 이용자들에게 이를 획득 가능한 것처럼 안내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며 논란을 빚었다.

나아가 오류를 인지한 담당자가 이용자들에게 알리지 않고 오류를 수정하는 이른바 '잠수함 패치'를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이용자들 사이에서 '소비자 기만'이라는 비판이 나왔으며 게임이용자협회에서 이용자 1507명의 위임을 받아 공정거래위원회에 넥슨코리아를 대상으로 한 신고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지난 26일 넥슨은 해당 논란과 관련해 대표 명의의 사과문을 발표하고 환불을 약속하는 등 이용자 신뢰 회복을 위한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특히 국내 서비스 중인 게임 중에서 운영 논란으로 인해 결제금 전액 환불을 결정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넥슨은 "환불과 별도로 기존 안내한 개별 보상도 약속대로 지급한다"며 "이용자들의 신뢰를 다시 얻을 수 있을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금 봐야할 뉴스

  • 헤럴드경제최호권 영등포구청장 ‘영등포늘푸름학교’ 졸업생 축하
  • 조선일보佛 마크롱이 써 눈길 끌자, 英 스타머도 ‘탑건 선글라스’
  • YTN국민의힘 "설탕세 다음은 소금세?...식탁까지 세금으로 통제"
  • 전자신문국방정보통신협회-보스테크, 국방 ICT에 블록체인 인텔리전스 보안 도입 협력 체결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