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美 인공지능(AI) 개발 '제네시스 미션'에 일본 참여

댓글0
美 에너지부ㆍ日 문부과학성 협력
양국 주요 기술기업 협력에도 기대


이투데이

미국이 추진 중인 인공지능(AI) 개발 프로젝트 '제네시스 미션'에 일본이 참여한다.

28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일본 문부과학성은 전날 "미국의 제네시스 미션에 일본이 협력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프로젝트의 첫 번째 참여국이다.

관련 보도에 따르면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미국 에너지부(DOE)와 일본 문부과학성이 관련 협력 문서에 서명했다. 제네시스 미션의 실무 책임자 다리오 길 미국 에너지부 과학담당 차관은 "미ㆍ일이 중요 분야에서 힘을 합치면 세계 과학기술 리더로 계속 남을 수 있다"며 협력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문부과학성 담당자는 "AI를 과학에 응용해 세계와 싸우기 위해서는 강한 상대와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미국이 보유한 고성능 슈퍼컴퓨터, 풍부한 과학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되는 점이 일본에 득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미ㆍ일 기업 사이에 밀접한 협력도 가능해졌다. 제네시스 미션에는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엔비디아 등 미국 기술 대기업 24개사가 참여한다.

앞서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은 AI 개발을 위한 '제네시스 미션'을 출범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바 있다.

[이투데이/김준형 기자 ( junior@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투데이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지금 봐야할 뉴스

  • 메트로신문사고양소방서, 마장호수서 겨울철 수난사고 대비 특별구조훈련
  • 뉴시스"또다른 함대 가는중"…트럼프 이란 공습 장고 속 중동 긴장 최고조
  • 더팩트한동훈 제명 무게…장동혁 "충분한 시간 줬다…절차 따라 진행"
  • 뉴스1이태원 참사 피해자 모욕 게시물 '700개' 올린 60대, 구속 기소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