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다음은 3000닥!…불타는 코스닥

댓글0
경향신문

기관 ‘이틀간 4조’ 기록적 매수
개인 ETF 투자금 ‘역대 최대’
레버리지 상품에도 수요 몰려
국민성장펀드 정책 기대감 속
“펀더멘털 개선 안 돼” 한계도

반도체와 코스피에만 쏠렸던 기관과 개미들의 관심이 ‘코스닥’ 시장으로 향하고 있다. ‘3000닥’ 기대에 개미투자자가 코스닥 상장지수펀드(ETF)를 약 2조원 ‘역대급 순매수’에 나서며 코스닥 ‘열차’에 탑승하고 있다. 코스피 지수도 외국인이 삼성전자·SK하이닉스 ‘사자’에 나서면서 이날 종가로도 5000선을 넘었다.

이날 코스닥은 전장보다 18.18포인트(1.71%) 오른 1082.59에 거래를 마쳤다. 4거래일 연속 상승마감했다. 코스닥이 이틀간 8.92%나 오르면서 코스피와의 격차도 줄어들었다. 코스피와 코스닥 간 올해 누적수익률 격차는 지난 22일까지만 해도 두 자릿수에 달했지만 이날 기준으로 3.68%포인트까지 줄었다.

‘3000닥’ 기대감이 커지자 기관을 비롯해 개미들이 코스닥시장에 잇따라 뛰어들고 있다. 지난 26일과 이날까지 이틀간 코스닥에서 기관은 4조2738억원이나 순매수했다. 이틀간 기관의 순매수 금액은 역대 최대치이다. 개인은 코스닥 개별 종목에선 4조3748억원 대거 순매도에 나섰지만, 대신 코스닥 지수를 따라가는 ETF에 대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늘리고 있다. 기관의 순매수액에는 개인들이 산 ETF 금액이 포함된다.

개인투자자가 산 코스닥 ETF 규모는 역대 최대치이다. 26~27일 이틀간 삼성자산운용(KODEX)과 미래에셋자산운용(TIGER)의 코스닥150 ETF를 이틀간 1조2982억원이나 순매수했다. 코스닥시장에서 순자산 규모가 가장 큰 KODEX ETF의 26일 순매수 금액도 5952억원으로 단일상품 기준으로 최대 기록이다.

특히 지수 상승 시 2배 수익률을 주는 두 회사의 코스닥 레버리지 ETF 상품은 이틀간 5847억원 순매수세가 몰렸다. 레버리지 상품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이를 사려면 금융투자교육원에서 필수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전날 코스닥 레버리지를 투자하려는 개미투자자의 수요가 몰리면서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가 마비되기도 했다.

시장에선 이재명 정부의 모험자본 공급 정책과 더불어 ‘5000피’를 달성하며 다음 목표인 ‘3000닥’을 향한 기대가 커진 점을 상승 요인으로 꼽는다.

김두언 하나증권 연구원은 “정책이 ‘돈의 방향’을 제시할 때 코스닥은 기대를 가장 빠르게 선반영하는 시장”이라며 “150조원 규모로 첨단전략산업을 지원하는 국민성장펀드 출범 등으로 정책 기대가 이전과 다르게 신뢰 있게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과열부담이 크고 코스닥 개별 종목에서 기초체력(펀더멘털) 개선이 이뤄지지 않은 점은 한계라는 지적도 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코스닥의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이 24배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주가 부담이 높다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며 “현시점에선 (코스닥 활성화) 후속 정책의 구체성 및 현실성을 확인한 후 비중을 확대하는 것이 대안”이라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코스닥 활성화 대책이 실패했던 2017년 꼴이 날까봐 걱정”이라며 “역대 정부는 코스닥을 육성하고 싶어 하는데 코스닥의 펀더멘털은 변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개인·기관이 코스닥으로 향했다면 외국인은 코스피로 향하며 코스피가 종가 기준 ‘5000피’를 넘겼다. 코스피는 전장보다 135.26포인트(2.73%) 오른 5084.85에 거래를 마감했다. 삼성전자가 4.87% 오른 15만9500원, SK하이닉스는 8.7% 급등한 80만원에 장을 마치며 동반 역대 최고 종가를 경신했다. 외국인은 이날 두 종목을 합쳐 1조원 넘게 순매수했다.

김경민 기자 kimkim@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더보기|이 뉴스,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 점선면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경향신문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연합뉴스텔레픽스, AI 큐브위성 영상 유럽 첫 수출
  • 뉴스핌BNK부산은행, 금감원과 '보이스피싱 및 전자금융사기 예방캠페인' 실시
  • 아시아경제OK저축은행, 읏맨오픈 8월12일 개막…최윤 "모두의 축제"
  • 전자신문정관장 '기다림', '진짜 침향' 캠페인 나선다
  • 서울경제"이 월급 받고 어떻게 일하라고요"···역대 최저 찍었다는 '공시생', 해법은?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