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300]
[울산=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3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 미팅에서 참석자 발언을 들으며 웃고 있다. (청와대통신사진기자단) 2026.01.23. photocdj@newsis.com /사진= |
이재명 대통령이 "한국은 이제 AI(인공지능)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3위 국가로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25일 소셜미디어(SNS)에 글로벌 AI 분석기관인 '아티피셜 애널리시스'(Artificial Analysis)의 글을 게재한 뒤 이같이 적었다.
이 대통령은 "한국의 국가 주도 AI 이니셔티브에 힘입어 최첨단 수준의 인공지능을 보유한 여러 한국 AI 연구소가 등장했다"며 "이러한 성장세의 핵심 동력은 한국 정부가 지원하는 전국 규모의 경진대회인 '국가 주도형 AI 이니셔티브'"라고 썼다.
아티피셜 애널리시스는 한국이 AI 분야 3위 국가로 성장한 핵심 요인으로 '국가 소버린 AI 이니셔티브'를 꼽았다. 소버린 AI는 한 국가의 자체적인 AI 개발·운영 역량을 뜻하는 'AI 주권'으로도 불린다. AI 기술과 데이터, 인프라, 인력, 네트워크 등을 국내에 확보하고 자국의 언어와 문화, 법·규제, 전략적 가치를 AI 기술에 반영하는 추구한다.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