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김남국 인사청탁' 뉴스핌 사진보도, 한국기자협회 이달의기자상 선정

댓글0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뉴스핌 윤창빈 기자의 '본회의 중 김남국 대통령실 비서관에게 인사청탁하는 문진석 의원' 사진보도가 한국기자협회 이달의기자상(사진보도부문)에 선정됐다.

한국기자협회(회장 박종현)가 주관하는 한국기자상 심사위원회(위원장 이민규 중앙대 교수)는 제424회(2025년 12월) 이달의 기자상 사진보도부문 수상작으로 뉴스핌의 '본회의 중 김남국 대통령실 비서관에게 인사청탁하는 문진석 의원(윤창빈 기자)'을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원내운영수석부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남국 대통령비서실 국민디지털소통비서관과 문자를 나누고 있다. 문자에는 홍성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상무를 회장으로 추천해 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문 수석은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거니까 아우가 추천좀 해줘봐' 라고 전달했다. 이에 김 국민디지털소통비서관은 '넵 형님, 제가 (강)훈식이형이랑 (김)현지누나한테 추천할게요!!' 라고 답했다. 2025.12.02 pangbin@newspim.com


윤 기자는 지난해 12월 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당시 김남국 대통령실 소통비서관에게 텔레그램으로 인사청탁을 하는 순간을 포착했다.

이후 김 소통비서관이 "훈식이형과 현지누나에게 추천하겠다"는 내용이 보도되면서, 대통령실 최측근들이 민간단체 인선에 개입하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논란이 커지자 김 소통비서관은 이틀 만에 사직서를 제출했고, 대통령실은 이를 수리했다.

윤 기자는 "취재 과정에서 부정부패를 실시간으로 목격했다. 앞에서는 공정과 정의를 외치면서 뒤에서는 권력을 남용하는 현실이 참담했다"며 "현장을 기록하고 보도하는 사진기자로서 역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 정의로운 사회를 기록하는 언론인으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현장에 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뉴스핌 윤 기자의 김남국 인사청탁 사진보도는 지난 15일 한국사진기자협회(회장 이호재)의 '2025년도 4분기 이달의 보도사진상' 최우수작에도 선정된바 있다.

한국기자협회는 뉴스핌 외에도 제424회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으로 MBC의 '더불어민주당 강선우-김병기 의원 '공천헌금 1억원' 금품 수수' 보도 등 총 8편을 선정했다. 시상식은 오는 29일 오전 11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기자회견장)에서 개최된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전자신문송언석 “세제 개편안 발표에 주식시장 100조 증발…국민 분노 커진다”
  • 중앙일보송언석 "세제개편안 발표 뒤 코스피 100조 증발…국민 분노 커져"
  • 아이뉴스24정청래 "검찰·언론·사법개혁 특위 즉시 가동…추석 전 완수"
  • 머니투데이김병기 "폭우로 또다시 피해…신속한 복구·예방대책 마련"
  • 뉴스1장동혁 "'계엄유발러' 정청래, 내란 교사범이자 주범"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