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트럼프, '가자지구 평화위' 초청장 푸틴에게도 보내…"검토 중"

댓글0
머니투데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사진=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서방과 대립 중인 러시아에도 가자지구 평화위원회에 참여하도록 초청장을 보냈다.

19일(현지시간) 러시아 국영 타스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가자지구 평화위원회 참여를 초청받았고 이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부 사항을 검토하고 있으며 미국 측과 접촉해 세부 사항을 명확하게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러시아의 동맹 국가 벨라루스도 평화위원회 참여를 제안 받았다.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평화위원회 추진에 반대하는 이스라엘에도 참여를 요청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가자지구 평화구상 2단계의 일환으로 평화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고 있는데 활동 범위가 가자지구뿐만 아니라 국제 분쟁지역으로 확대됐고 트럼프 대통령이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 논란을 샀다.

이에 동맹국들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참여 의사를 즉각적으로 밝히지 않고 거리두기에 나섰다.

한편 러시아는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덴마크 자치령 그린란드를 장악하려는 시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국제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그린란드 문제로 미국 역사뿐만 아니라 세계 역사에도 길이 남을 인물이 될 것이라고 한다"고 밝혔다.

양성희 기자 yang@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지금 봐야할 뉴스

  • 경향신문‘내란 27년형’ 브라질 보우소나루가 들고 온 새로운 감형 전략···책 한 권에 ‘-4일’?
  • 연합뉴스양산 중앙고속도서 화물차가 승용차 추돌…출근길 3㎞ 정체
  • 디지털데일리다큐브, 국제 AI 기술 평가 ‘Spider 2.0’ Lite 부문 1위
  • 서울경제"BTS 컴백이 판 바꾼다···공연 매출 1.5조" 하이브 목표주가 23% 상향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