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韓-伊정상회담···李"과학강국 이탈리아·기술강국 대한민국···시너지 낼 것"

댓글0
"양국 관계, 잠재력에 한계가 없다"
기후 위기 등 도전과제도 공동대응
멜로니 총리 "무한 가능성 분야탐색"
"반도체 MOU 양국 의미 있는 협력"
이탈리아, 靑기업 우호환경 조성 노력
서울경제


이재명 대통령은 19일 한국을 찾은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에서 “과학강국으로서의 이탈리아의 전통적인 강점과 기술강국인 대한민국의 핵심 DNA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협력 강화를 강조했다. 멜로니 총리도 “핵심 광물 분야의 전략적 공동 연구를 추진하는 등 서플라이 체인을 강화해가자"고 화답했다. 멜로니 총리는 이탈리아 총리로는 19년 만에 한국을 방문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멜로니 총리를 맞이한 뒤 소인수·확대 회담까지 약 70분간 양국 협력 방안과 국제 현안 등에 관해 논의했다. 이 대통령은 확대회담 모두발언을 통해 “신 정부 출범 이후에 처음으로 방한하는 유럽 정상"이라며 “공동의 기억에 기반해서 교역, 투자 그리고 인적 교류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뤄왔고 2018년에는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까지 발전했다”고 멜로니 총리의 한국 방문을 환영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과학기술분야 가운데 우주항공과 방산 등 첨단산업의 협력을 언급하며 “양국 간의 관계 잠재력에는 한계가 없다고 느껴질 정도”라며 “과학강국으로서의 이탈리아의 전통적인 강점 그리고 기술강국인 대한민국의 핵심 DNA가 힘을 모으면 양국이 큰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후위기를 포함한 글로벌 도전과제에 양국이 공동으로 대응하면서 가치공유국으로서 협력의 저변을 더욱 폭넓게 다져나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멜로니 총리도 “한국과 이탈리아는 같은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라며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발전시킬 수 있는 분야갸 어떤 분야인지 더 탐색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핵심 광물 분야에서 관심”을 표명한 멜로니 총리는 “전략적으로 공동 연구를 추진해 ‘서플라이 체인’을 보다 강화하고 보다 안정적으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서플라이체인은 공급망 관리(SCM)를 중심으로 원자재·생산·물류·유통·고객까지의 흐름을 관리하는 용어다.

멜로니 총리는 정상회담 직후 체결할 반도체 양해각서(MOU)를 언급한 뒤 “양국 협력에서 의미있는 스텝”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교통과 인프라스트럭처 분야에서도 이탈리아 기업들은 한국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탈리아는 한국에 대기업들이 이탈리아에서 (투자를)할 수 있는 우호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한다”며 “로봇공학,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등 중요한 부분에 있어서 이탈리아에 한국 대기업들이 와서 오퍼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양국 정상은 인적 교류의 활성화에도 인식을 같이 했다. 이 대통령은 “양국 우호관계를 위해 사람과 사람이 자주 만나는 인적 교류 확대”를 강조했다. 이어 “높은 문화의 힘을 지닌 소프트파워 강국으로서 한국과 이탈리아 국민이 우정을 더욱 돈독하게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다방면으로 늘어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멜로니 총리도 “인적교류를 통해 정치 대화도 더욱더 활성활될 수 있는 것”이라며 이 대통령을 이탈리아 국빈으로 초청했다.

송종호 기자 joist1894@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서울경제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중앙일보송언석 "세제개편안 발표 뒤 코스피 100조 증발…국민 분노 커져"
  • 더팩트정청래, 검찰·언론·사법개혁 특위 설치…위원장에 민형배·최민희·백혜련
  • 뉴시스안철수 "개미들은 증시 폭락으로 휴가비도 다 날려…李 대통령은 태연히 휴가"
  • 매일경제이재명 지지율 ‘63.3%’ 3주만에 반등…“한미 관세협상 타결 효과”
  • 아시아경제정청래 "검찰·언론·사법개혁특위 위원장에 민형배·최민희·백혜련"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