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BBC, 한국 '영포티' 조명…"스트리트 패션에 아이폰 든 중년"

댓글0
영국 BBC 방송은 18일 한국 '영포티'(young forty)를 "스트리트 패션을 차려입고 아이폰을 손에 쥔 중년 남성의 모습"이라고 묘사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 내용과 상관없음]



영포티는 당초 유행에 민감한 중년 라이프스타일을 뜻하는 긍정적 용어였으나, 최근 인공지능(AI) 밈(meme·온라인 유행 콘텐츠) 등에서 부정적인 방식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BBC는 국내 Z세대 인터뷰를 인용해 영포티를 "젊어 보이려고 너무 애쓰는 사람", "시간이 흘렀다는 걸 받아들이길 거부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했습니다.

특히 영포티의 상징으로 꼽히는 스투시 티셔츠와 나이키 운동화, 아이폰17 등을 거론하며 "한국에서 아이폰 선호도는 여전히 높지만, 애플의 시장 점유율은 Z세대에서 4% 떨어진 반면 40대에서는 12% 상승했다"고 덧붙였습니다.

BBC는 영포티 밈이 유행한 배경으로 한국 사회 특유의 엄격한 '나이 위계'에 대한 젊은 세대의 반감을 꼽았습니다.

BBC는 "한국에서는 나이 한 살 차이도 사회적 위계의 근거가 되며, 처음 만난 사이에도 나이를 가장 먼저 묻고 이후 행동을 결정한다"며 "영포티는 한국의 젊은 세대 사이에서 나이 든 사람들에 대한 거의 강요된 존경에 대한 회의감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현상"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실제로 온라인 분석 플랫폼 '섬트렌드'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에서 영포티는 10만번 넘게 언급됐는데, 이 중 절반 이상은 '늙은', '혐오스러운' 등 부정적인 맥락에서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젊은 여성에게 추파를 던지는 중년 남성을 비꼬는 '스윗 영포티'라는 용어까지 등장했다고 BBC는 짚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윤석이(seokyee@yn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지금 봐야할 뉴스

  • 아주경제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위협에 유럽 격앙…친트럼프 멜로니도 우려
  • 헤럴드경제경북도, 2026~2027년 도 지정축제 14개 선정…최우수 축제에 ‘구미 라면축제·김천 김밥축제’ 선정
  • 연합뉴스"누구나 할 수 있는 봉사" 제주 양태성씨 헌혈 500회
  • 머니투데이'흑백요리사' 임성근 "음주운전 3번, 용서해달라"...파묘될라 자진 고백?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