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무대 압도한 호소력에 감탄…최호종 몸짓, 詩로 풀어내"[만났습니다]②

댓글0
[인터뷰]도종환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제12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시상식 참석
무용수·안무가 최호종 무대에 즉흥시 지어
김준수·박천휴 등에 "K컬처 젊은 재능 확인"
올해 상반기 산문집 출간, 웹툰과 협업도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나의 영혼도 저처럼 힘이 있으면서 / 유연할까 / 자유자재하고 움직이고 있을까’

이데일리

시인으로 돌아온 도종환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최근 서울 중구 KG타워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김태형 기자)


도종환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인터뷰 직전에 건넨 시다. 시 제목은 ‘남자 무용수’. 지난해 12월 2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제12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시상식에 참석했던 그는 “시상식에서 프런티어상을 수상한 무용수 겸 안무가 최호종의 축하 공연에서 영감을 받아 쓴 시”라며, 환하게 웃었다.

젊은 예술가의 몸짓에 대한 예술적인 찬사로 시작한 시는 “나의 영혼도 무대를 압도하고 있을까”라는 시인의 고뇌로 이어진다. 도 전 장관은 “최호종의 유연하면서도 호소력 있는 몸짓이 현장에서 바로 시를 쓰게 했다”면서“오로지 실력으로만 사람들의 가슴에 다가가 호소력 있는 무대를 펼치는 최호종처럼 나 역시 그런 시를 쓸 수 있을지 스스로 질문하게 됐다”고 부연했다.

이날 시상식에선 최호종 외에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으로 한국 최초로 토니상을 수상하며 ‘공헌상’의 주인공이 된 박천휴 작가, 국악부문 최우수작인 국립창극단 ‘심청’에 출연했으며 축하공연으로 2년 연속 시상식을 빛낸 소리꾼 김준수 등 젊은 예술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도 전 장관 재임 시기인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 총감독을 맡았던 송승환 PMC프러덕션 예술총감독은 ‘공로상’을 수상해 한국 문화예술계의 과거·미래·현재가 함께하는 장이 됐다.

도 전 장관은 “우리 문화예술이 세계적인 수준이 됐음을 보여준 시상식이었다”며 “앞으로의 문화예술계를 이끌어갈 새로운 젊은 예술인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의미가 컸다”고 평했다. ‘어쩌면 해피엔딩’이 2021년 ‘제8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한 것을 알고는 “그만큼 심사위원들이 안목이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시인으로 돌아온 도종환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최근 서울 중구 KG타워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김태형 기자)


19, 20, 21대 국회의원, 2017년 문재인 정부의 첫 문체부 장관을 맡았던 그는 국회의원에서 물러난 뒤 본업인 시인으로 돌아왔다. 지난해 11월에는 그간 썼던 시를 모아 시집 ‘고요로 가야겠다’를 출간하고 북토크와 강연 등으로 독자들과 만나고 있다.

정치인으로 활동하면서도 꾸준히 시집을 내왔지만, 이번엔 오롯이 글쓰기와 책읽기에 집중하며 시를 썼다고 한다. 이번 시집과 함께 준비해온 산문집은 올해 상반기 중 출간 예정이다. 도 전 장관은 “산문집은 공직을 나온 뒤의 이야기를 담아서 시집보다 더 정서적으로 독자들에게 다가가는 내용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하반기에는 웹툰 작가들과 협업해 그동안 쓴 시를 만화로도 만든다.

도 전 장관은 “한국 정치가 극단으로 치닫고 있는 지금 시대에 시가 더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모두가 욕하고 분노하기에만 급급하다. 욕하고 분노하는 사람은 마음이 아플 수밖에 없다. 국민 대다수가 마음의 병을 앓고 있는 것”이라며 “그 아픈 마음을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계속해서 시를 쓸 것”이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스포츠조선김태리 싱크로율 100% 그 아역 맞아? '좀비딸' 최유리, 이번엔 웹툰 찢고 나왔다
  • 중앙일보손질 걱정 없이, 집에서 간편하게 전복 요리 도전해요! [쿠킹]
  • 연합뉴스조계종 종정 "폭우에 신음하는 이웃에 따뜻한 손 될 수 있느냐"
  • 머니투데이"일상에서 느끼는 호텔 품격"…롯데호텔, 욕실 어메니티 출시
  • 이데일리미디어아트로 만나는 국가유산…전국 8개 도시 개최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