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오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개통...장애인 자료도 제공 시작

댓글0
YTN


연말정산에 필요한 각종 증명자료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늘 열립니다.

추가되거나 수정된 자료를 반영한 최종 확정 자료는 20일부터 제공합니다.

국세청은 신용카드 사용금액 등 각종 공제자료를 올해는 3종 추가해 모두 45종 제공합니다.

장애인이 기관을 직접 방문해야 받을 수 있었던 발달재활서비스 이용증명과 장애인활동지원급여 본인부담금 자료가 간소화 서비스에 추가됐습니다.

수영장과 체력단련장 이용료 신용카드 사용금액 가운데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문화체육 사용분 증빙자료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소득 기준 100만 원, 근로소득만 있으면 총급여 500만 원을 초과한 부양가족 명단 제공이 좀 더 정교해집니다.

지난해에는 상반기 소득만으로 초과 여부를 판단했지만, 올해는 10월까지 신고된 각종 소득을 반영해 제공합니다.

11월과 12월을 포함한 연간 소득 금액을 다시 한 번 확인해 최종 공제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소득 기준을 초과했거나 2024년 12월 31일 이전에 사망한 부양가족 자료는 간소화 서비스에서 애초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국세청은 연말정산 문의에 신속하게 응답하도록 인공지능 전화 상담 서비스(☎126)도 24시간 제공합니다.

아울러 홈택스를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 챗봇 상담도 올해부터 시범 운영합니다.

미취학 아동 학원비나 월세 등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거나 누락된 자료는 발급기관에서 직접 받아 소속 회사에 제출하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의 연말정산 자동계산 기능을 활용하면 올해 환급받거나 추가로 내야 할 세액을 미리 가늠해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자료 모두가 공제대상은 아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경 구매 내역 가운데 시력보정용 안경 구입비는 공제대상이지만, 선글라스 구입비용은 대상이 아닙니다.

YTN 이승은 (sele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YTN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한국금융신문경동나비엔, 초고화력·안전장치 '매직 인덕션' 강화
  • 연합뉴스텔레픽스, AI 큐브위성 영상 유럽 첫 수출
  • 세계일보KT&G, 신입사원 공개채용…오는 20일까지 모집
  • 노컷뉴스신한금융, MSCI ESG 평가 2년 연속 최상위 등급
  • 서울경제"이 월급 받고 어떻게 일하라고요"···역대 최저 찍었다는 '공시생', 해법은?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