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日다카이치 "李대통령과 지역 안정 위해 협력…셔틀외교 계속"(종합)

댓글0
"北완전한 비핵화 위해 양국, 한미일 협력"
경제 안보, 조직적 사기 대응 협력 논의도
회담 후 드럼 합주…"긴밀한 소통 계속할 것"
뉴시스

[나라=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13일(현지 시간) 나라현 회담장에서 한일 공동언론발표를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2026.01.13. bjko@mewsis.com



[서울=뉴시스]이혜원 김예진 기자 =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가 이재명 대통령과 함께 양국 관계를 전진시키고, 지역 안정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13일 일본 공영 NHK,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리는 이날 일본 나라(奈良)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이 대통령을 제 고향인 나라로 모시게 돼 환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카이치 총리는 "이번 시작으로 일한(한일) 관계를 더 높이 발전시키는 해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회담은 나라의 한 호텔에서 오후 2시 시작됐다. 소수 인사만 참석하는 소인수 회담을 한 뒤 2시30분께부터 한 시간가량 확대 회담을 가졌다.

다카이치 총리는 정상 간 상호 왕래하는 셔틀외교를 지속해 한일 관계를 미래지향적이며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뜻을 확인했다.

경제 안보 분야에서 협력을 위해 관계 부처 간 논의를 진행하고, 조직적 사기 대응 협력을 가속하기 위한 문서 마련에도 합의했다.

핵미사일 문제 포함 북한 대응에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한일 및 한미일이 긴밀히 협력해 대응하자는 뜻을 재확인했다.

야마구치현 조세이 해저 탄광에서 발견된 유골 DNA 감정을 위한 협력 진전도 환영했다.

뉴시스

[나라=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13일(현지 시간) 나라현 회담장에서 한일 확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6.01.13. bjko@mewsis.com



다카이치 총리는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총리로 취임한 이후 외국 정상을 나라에 초대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 대통령과 우정 및 신뢰 관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과 한미일 3국 간 안보 협력을 포함해 전략적 협력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고, 충분히 논의했다"며 "앞으로도 긴밀히 소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회담은 중일 관계가 다카이치 총리의 대만 유사시 개입 발언으로 악화된 가운데 열렸다.

뉴시스

[나라=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함께 13일(현지 시간) 일본 나라현 회담장에서 일본 측이 마련한 푸른색 유니폼을 함께 착용하고 일본의 대표적인 악기 브랜드인 '펄' 드럼 앞에 나란히 앉아 즉석 드럼 합주를 선보이고 있다. (공동취재) 2026.01.13. bjko@newsis.com



회담 직후 이어진 환담 자리에선 각자 영문 이름과 국기가 새겨진 푸른색 유니폼을 입고 드럼을 합주했다.

곡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주제곡 '골든'(Golden)과 방탄소년단(BTS)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를 선정했다.

다카이치 총리는 학창 시절 헤비메탈 밴드에서 드럼 연주자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엑스(X, 옛 트위터)에 다카이치 총리와 드럼 합주를 한 사진을 공유하며 "박자는 조금 달라도 리듬 맞추려는 마음은 같았던 것처럼,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도 한 마음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나라=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13일(현지 시간) 일본 나라현 회담장에서 열린 다카이치 사나에 총리와 만찬에서 참석자들과 건배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6.01.13. bjko@mewsis.com



양국 정상은 이후 오후 7시께 나라 시내 한 호텔에서 만찬을 가졌다.

다카이치 총리도 X를 통해 회담 결과와 드럼 합주 소식을 전하며 "지난해 APEC에서 만났을 때 드럼을 치는 게 꿈이라고 말씀하셨기에 깜짝선물로 준비했다"며 "이 대통령은 오랜 꿈이었던 드럼 연주를 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후 만찬에서 대통령 부부와 한국 대표단이 나라 식재료를 풍부하게 사용한 일식을 즐겼다"며 "앞으로도 셔틀 외교를 적극 실시해 양국 정부 간 긴밀한 소통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ey1@newsis.com,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뉴시스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지금 봐야할 뉴스

  • 한겨레윤석열 “이리떼 특검의 내란 몰이”…끝까지 반성 없었다
  • 아시아투데이金여사, 재일 한국계 예술인들 응원…"韓日 잇는 귀한 존재"
  • 더스쿠프특검, 사형 구형하자 尹 헛웃음…국힘은 입장 無
  • 조선일보3년간 국내 100곳 성당·공소 답사… ‘십자가의 길’ 좇다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