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4회 모집...차수별 400명 내외 선발
AI 교육과정 반영 비중 단계적 확대
'2026년도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포스터./사진제공=한기대 |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 이하 한기대) 능력개발교육원이 오는 23일까지 2026년도 1차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양성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양성과정은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법'에 근거한 국가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이다. 직업훈련 현장에서 활동할 전문 훈련교사를 양성한다.
올해는 총 4회(1월·3월·5월·7월) 교육생을 모집한다. 차수별 선발 규모는 400명 내외다.
능력개발교육원은 AI 역량을 갖춘 훈련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에 AI 내용을 반영하고, 현장 수요에 맞춰 관련 비중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교육과정은 전국 단위로 운영되며, 평일과 주말 과정을 병행한다. 차수별 세부 일정과 지원 자격 등은 능력개발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훈련교사 자격증 취득자는 지방자치단체장이 설치·운영하는 공공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과 노동부 장관의 승인을 받은 민간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등에서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이진구 능력개발교육원장은 "산업 현장과 직업훈련 전반에서 AI 활용 역량의 중요성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며 "현장 맞춤형 교수 역량과 AI 이해·활용 역량을 갖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를 양성해 직업훈련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신청 및 접수는 고용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능력개발교육원 HRD교육팀으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권태혁 기자 taehkd@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