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李대통령 "日 수산물 수입, CPTPP 가입 위해 중요한 의제"

댓글0
"수산물 문제, 韓 국민 정서·신뢰 문제 해결해야 할 장기적 문제"
뉴스1

이재명 대통령이 일본 방문을 하루 앞둔 12일 청와대에서 일본 공영방송 NHK와 단독 인터뷰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이기림 강민경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을 앞둔 12일 "일본의 수산물 수입 문제가 중요한 의제가 될 가능성이 많다"며 한국의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과 연계해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일본 NHK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일본 수산물) 문제는 장기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인데, 현재 상태로는 우리 국민들의 정서적인 문제와 신뢰 문제를 (먼저)해결해야 한다"며 "단기적으로는 어렵겠지만, CPTPP 가입을 위한 협력을 위해서는 하나의 중요한 의제라 적극 논의해 가야 할 주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방사능 오염 우려를 이유로 후쿠시마현 등 8개현의 수산물 수입을 금지해 오고 있다.

CPTPP는 태평양 연안의 일본, 호주, 캐나다, 싱가포르 등 12개 회원국이 상호 시장 개방을 목적으로 체결한 다자간 무역협정이다. 이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CPTPP 가입을 타진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이 CPTPP에 가입할 경우,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15%를 차지하는 회원국 시장에 대한 접근성이 개선되는 이점이 있다. 한국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CPTPP 가입이 GDP를 약 0.38% 끌어올릴 수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2일 일정으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 초청으로 일본 나라현을 방문한다.

이 대통령은 13일 오후 나라에 도착해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 및 만찬 등을 진행한다. 14일에도 양 정상은 친교 행사를 진행하고, 이 대통령은 동포간담회를 가진 뒤 귀국할 계획이다.

lgir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뉴스1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중앙일보송언석 "세제개편안 발표 뒤 코스피 100조 증발…국민 분노 커져"
  • 연합뉴스[율곡로] 머나먼 샤오캉 사회
  • 프레시안전남도, 난임부부 원거리 이동 시 교통비 지원…회당 최대 20만원까지
  • 더팩트정청래, 검찰·언론·사법개혁 특위 설치…위원장에 민형배·최민희·백혜련
  • 뉴스1장동혁 "'계엄유발러' 정청래, 내란 교사범이자 주범"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