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한국직업능력진흥원, 노인생활지원사 무료수강 혜택 제공

댓글0
초고령사회로 접어든 우리나라에서 노인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전문 인력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5년 우리나라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했으며, 이에 따라 노인의 돌봄·정서·생활 전반을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사회적 수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생활지도사 자격증, 노인 돌봄 생활지원사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머니투데이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노인생활지원사는 신체적·정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지원, 정서적 교류, 안전 확인, 사회적 고립 예방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 인력이다. 단순한 돌봄을 넘어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돕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독거노인 증가, 가족 돌봄 기능 약화 등의 사회적 변화로 인해 노인생활지원사의 역할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생활지원사 자격 취득은 여러 방법이 있지만 접근이 용이한 온라인 교육이 대세이다. 온라인 교육원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의 노인생활지원사 자격증 과정은 노인맞춤돌봄 생활지원사란, 생활지원사의 직업윤리, 노인돌봄 지식 및 기술, 노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등 활용 가능한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련 전공이나 경력이 없어도 수강이 가능해 중장년층, 경력단절 여성, 사회복지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진입 장벽이 낮은 점이 특징이다. 온라인 학습 중심으로 운영되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학습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자격 취득 후에는 노인복지관, 재가복지센터, 사회복지시설, 돌봄 관련 기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노인 돌봄 서비스 확대 정책과 맞물려 향후 안정적인 활동 기회가 기대되는 분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 관계자는 "노인생활지원사는 단순한 직업을 넘어 사회적 가치와 보람을 함께 추구할 수 있는 분야"라며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신뢰받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라고 밝혔다.

허남이 기자 nyheoo@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연합뉴스텔레픽스, AI 큐브위성 영상 유럽 첫 수출
  • 헤럴드경제한유원 ‘동반성장몰’ 수해 재난지역 지원 특별 기획전
  • 테크M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축제 '비버롹스'로 탈바꿈...12월 DDP서 개막
  • 뉴스1"취향따라 고르자"…경동나비엔, 나비엔 매직 인덕션 컬러 추가
  • 전자신문정관장 '기다림', '진짜 침향' 캠페인 나선다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