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부장님, 저 지각합니다" 택시마저 안 잡혀...이틀째 '출근길 대란'

댓글0
서울 시내버스 파업 이틀째...시민 불편 계속

머니투데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종합환승센터 버스 정류장에 비치된 전광판. 다수의 버스가 '출발대기' 상태로 표시돼 있다./사진=김서현 기자.



"파업이 끝날 때까지 계속 이렇게 이동해야 할 것 같아요."

경기 고양시에 거주하는 박지현씨(27)는 14일 아침 출근을 위해 서울 은평구 연신내역까지 30분을 걸어갔다. 박씨는 "역까지 한 번에 가는 버스가 있는데 오지를 않았다"며 "평소 버스로 10분이면 가는 거리를 오랫동안 걸어야 했다"고 말했다.

서울 시내버스 파업이 이틀째 이어지며 시민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다만 시민들이 전날 출근길 대란을 겪은 뒤 미리 이동 경로를 짜 이동하면서 혼란은 첫날보다는 다소 완화된 모습을 보였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총파업에 돌입하며 약 7000대의 시내버스 운행을 중단한 상태다.

이날 오전 강서구 화곡동의 한 버스정류장에선 경기도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이 몰렸다. 버스가 10~20분 간격으로 도착했으나 모두 만차 상태였다. 일부 시민들은 버스 뒷문으로 몸을 밀어 넣다 문이 닫히지 않자 다시 내리기도 했다.

30대 직장인 이모씨는 "이틀 연속 너무 불편하다"며 "경기도 버스는 운행한다고 해 정류장에 나왔는데 이렇게 만차인 건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택시도 5번이나 호출했는데 잡히지 않아 지각할 것 같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9호선 당산역에 도착한 급행열차에서 시민들이 내리는 모습./사진=최문혁 기자.



이날 영등포구 당산역도 출근길 시민들로 붐볐다. 2·9호선 환승 구간에는 열차를 타기 위해 뛰어가는 시민들 모습이 이어졌고, 역사에 도착한 9호선 급행열차 내부는 발 디딜 틈 없이 혼잡했다. 시민들은 지하철 문 앞마다 약 10명씩 줄을 서며 질서를 지켰다.

이동하씨(28)는 "지하철에 평소보다 사람이 많았지만 어제처럼 못 탈 수준까진 아니었다"며 "파업이 매일 있는 일은 아니니 하루만 잘 보내자는 마음으로 이동 중"이라고 말했다.

직장인 50대 박모씨는 "어제 파업 영향을 체감하고 새로운 경로로 출근하고 있다"며 "평소 서강대역에서 여의도까지 버스로 이동하는데, 홍대입구역에서 당산역을 거쳐 여의도로 가는 중"이라고 했다.


"택시도 안 잡혀 걱정"…오후 3시 노사 협상 재개

머니투데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종합환승센터 택시 승강장에서 택시를 탑승하는 사람들./사진=김서현 기자.



중구 서울역 앞 택시승강장에는 약 40명이 줄을 서 있었다. 지방에서 올라온 오창진씨(66)는 "목동에 있는 병원에 가야 되는데 버스가 안 와서 급하게 택시를 타러 왔다"며 "지금 바로 출발해야 진료 시간에 맞춰갈 수 있는데 택시가 안 와서 걱정된다"고 말했다.

직장인 이모씨(48)는 "어제 첫 파업을 겪고 생존을 위해 다른 노선으로 출근하고 있다"며 "원래 버스를 한번 타면 서울역에 오는데 오늘은 버스 2대와 지하철을 탔다. 평소보다 30분 정도 출근 시간이 늘어나 불편하다"고 말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 시내버스 노사는 이날 오후 3시 협상을 재개한다. 합의안이 도출되면 파업이 중단될 수 있다. 다만 상여금의 통상임금 인정 여부 등 쟁점 사항을 두고 양측 입장이 엇갈리며 파업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현수 기자 lhs17@mt.co.kr 김서현 기자 ssn3592@mt.co.kr 최문혁 기자 cmh6214@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뉴시스'구명로비 의혹' 임성근, 휴대폰 포렌식 참관차 해병특검 출석
  • 더팩트수원시, '2025 수원기업 IR데이 수원.판' 6기 참여 기업 모집
  • 프레시안"기후대응댐? 대체 댐이 누구에게 좋은 겁니까?"
  • 파이낸셜뉴스한국해양대·쿤텍·KISA, ‘선박 사이버 침해사고 대응 기술 연구' 맞손
  • 뉴스핌김해 나전농공단지에 주차전용건축물 조성…주차 편의 도모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