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中-EU 전기차 관세 협상 합의…中 "EU, 가격약정 지침 발표예정"

댓글0
연합뉴스

벨기에 지브뤼헤 항구에 주차된 중국 전기차들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중국이 유럽연합(EU)과의 중국산 전기차 관세 협상에서 합의해 도달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EU의 전기차 고율 관세를 피하기 위한 가격 약정 관련 지침을 EU가 발표할 예정이라고 중국 상무부가 12일 밝혔다.

상무부는 이날 홈페이지에 중국과 EU의 전기차 관련 협상 진행 상황에 대한 공지를 내고 "양측은 EU로 순수 전기차를 수출하는 중국 수출업체들에 가격 약정과 관련한 일반적인 지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상무부는 "이를 위해 EU는 '가격 약정 신청 제출에 관한 지침 문서'를 발행할 예정"이라며 "해당 문서에서 EU는 비차별 원칙을 견지하고, 세계무역기구(WTO) 규칙의 관련 규정에 따라 각 가격 약정 신청에 동일한 법적 기준을 적용하며, 객관적이고 공정한 방식으로 평가하겠다고 확인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중국과 EU는 EU의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부과와 그에 따른 중국의 보복 조치 등으로 마찰을 이어오고 있었다.

EU가 2024년 10월 중국에서 EU로 수출되는 전기차 관세를 기존 10%에서 17.8∼45.3%로 대폭 인상하자 중국은 이에 대한 보복으로 유럽산 유제품과 돼지고기 등 농축산물, 브랜디, 플라스틱 원료 등을 겨냥해 반덤핑·반보조금 관세 등 보복 카드를 잇달아 꺼내 들었다.

이런 가운데 양측은 중국 전기차 업체가 고율 관세를 내는 대신 유럽 수출 시 특정 가격 아래로 판매하지 않겠다는 하한선을 설정하는 이른바 '가격 약정' 관련 협상을 해왔다.

inishmor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지금 봐야할 뉴스

  • 파이낸셜뉴스파월 수사 쇼크…달러 약세·금 사상 최고
  • 연합뉴스프랑스 유통업체들, 남미산 수입품 보이콧 선언
  • 서울경제"한때는 연고대급 인기였는데"···수시 정원 60%도 못 채운 서울교대, 이유는 바로
  • 조선일보단감 떫은 맛 잡는데는 생쌀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