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챗봇과 대화 중 상품 결제 가능"...구글·월마트 'AI 쇼핑' 협력

댓글0
YTN


구글이 월마트 등 상거래업체들과 협력해, 자사의 인공지능(AI) 챗봇 플랫폼에서 바로 상품을 구매·결제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합니다.

구글은 현지 시간 11일 자사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소매업체가 구매 의사가 높은 고객과 연결돼 매출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에이전틱(비서형) 커머스와 AI 도구를 위한 새로운 개방형 표준을 발표한다"고 밝혔습니다.

구글은 월마트, 타깃, 쇼피파이, 웨이페어, 엣시 등 업계 선도 기업과 함께 개발한 '유니버설 커머스 프로토콜'(UCP)을 적용해 구글의 검색 AI 모드와 챗봇 제미나이 앱에서 상품 구매·결제 기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용자가 구글이나 제미나이 플랫폼에서 AI 챗봇의 도움을 받아 상품을 검색한 뒤 바로 해당 소매업체 시스템으로 연결돼 결제를 완료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11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전미소매협회 행사에서, 월마트 최고경영진과 함께 무대에 올라 양사의 협력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월마트 측은 "앞으로 몇 달 안에 고객들이 제미나이 브라우저나 모바일 앱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현재 월마트와 샘스클럽에서 판매 중인 의류, 소비재, 엔터테인먼트 상품, 식품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월마트는 앞서 지난해 10월 오픈AI와도 협업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오픈AI의 챗GPT에서 상품 검색 후 '즉시 결제'(Instant Checkout) 기능을 통해 원하는 월마트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방식입니다.

이번에 구글도 월마트 등 소매업체들과의 협업을 발표하면서, AI 전자상거래 시장 경쟁이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피차이 구글 CEO는 "AI는 이용자가 가장 구매하고 싶어 하는 제품을 정확히 골라내는 힘든 작업을 대신해준다"며, "상품 발견과 구매 결정, 배송까지 완벽한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모든 과정에 걸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YTN 김종욱 (jwkim@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YTN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지금 봐야할 뉴스

  • YTN'캄보디아 200억 투자사기' 한국인 총책 현지서 검거..."국내 송환 방침"
  • 서울경제"北 핵 폐수 흐른다" 강화도 공포 몰고 온 유튜버··· 경찰 '무혐의' 결론, 왜?
  • 연합뉴스TV캘리포니아 '억만장자세' 막아라...빅테크 갑부들 거액 기부
  • 아이뉴스24"이란 반정부 시위 2000명 넘게 사망했을 가능성"⋯트럼프, 군사옵션 검토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