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미리보는 이재명 대통령-다카이치 회담…"방중보다 더 중요" 이유는

댓글0
[the300]

머니투데이

[요하네스버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3일(현지 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 엑스포 센터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양자 회담을 하며 손을 잡고 있다. (공동취재) 2025.11.24. photocdj@newsis.com /사진=



오는 13일 이재명 대통령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은 미중 패권 경쟁의 장기화 국면에서 이른바 '중견국 연대'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국제사회가 주목하고 있다. 경제·외교적 실익 측면에서 G2(주요 2개국)로 꼽히는 중국 국빈 방문 때보다 이번 방일에서 더 큰 성과가 나올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작지 않다.

11일 청와대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오는 13~14일 1박2일 일정으로 다카이치 총리 고향이자 지역구인 일본 나라현을 방문한다. 이 대통령은 방일 첫 날 다카이치 총리와 단독회담에 이어 확대회담, 공동언론발표를 진행하고 14일에는 친교 일정을 소화한다. 이 대통령과 다카이치 총리의 만남은 지난해 10월 경주(정상회담)와 11월 남아프리카공화국(비공식 약식회담)에 이어 약 3개월 새 세번째로 이뤄지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방일이 중견국 연대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가늠자가 될 것으로 분석했다. 중국과 패권 경쟁을 벌이는 미국은 자국우선주의의 일환으로 첨단기술과 핵심 원자재에 대한 공급망을 자국 중심으로 재편하는 한편 전통적 우방국에도 관세 장벽을 세우고 있다. 이 과정에서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 경제가 유탄을 맞았다.

경제·안보적 측면에서 미국 의존도가 높은 한국과 일본 모두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것이다. 이 대통령이 취임 후 굳건한 한미 동맹을 기반으로 북·중·러를 견제하는 동시에 일본, 캐나다, 호주 등 'JACK'(Japan·Australia·Canada·Koera) 국가 정상들과 접점을 넓힌 배경이다.

머니투데이

[경주=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일 경북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공식 기념촬영 행사에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인사하고 있다. 2025.11.02. photocdj@newsis.com /사진=



최병천 신성장경제연구소장은 머니투데이 더300[the300]과 통화에서 "원교근공(遠交近攻·먼 곳과 사귀고 가까운 곳은 공격한다)의 측면에서 한국은 먼 거리의 초강대국인 미국과 두터운 신뢰 관계를 구축해야 가까운 초강대국인 중국을 견제할 수 있다"면서도 "미국이 지금은 언제든 힘의 우위에 의한 압박을 가할 수 있으므로 중견국 연대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특히 "한국과 일본은 제조업 강국으로 협업 분야를 발굴할 여지가 많고 호주와 캐나다는 자원대국"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지난 5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보다 이번 한일 정상회담이 훨씬 중요하다"고 했다.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선 정부가 추진 중인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가입에 있어 상당한 진전도 기대된다. 위성락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9일 브리핑에서 "CPTPP는 과거 한일정상회담에서도 논의된 적 있다"며 "(이번 회담에서) 논의가 더 있을 수 있겠다"고 했다.

CPTPP는 일본과 캐나다, 호주 등 12개국이 참여하는 메가 FTA(자유무역협정)다.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가 도널드 트럼프 1기 행정부 시절인 2017년 미국 탈퇴로 동력을 잃자 일본 등이 중심이 돼 CPTPP를 출범시켰다. 과거 정부에서도 CPTPP 가입을 검토한 적이 있으나 당시 일본에서 제기된 신중론에 진전을 보지 못 했다.

이원덕 국민대 일본학과 교수는 "중-일 갈등 국면에서 한국의 몸값이 높아지는 상황인데 우리 입장에선 안보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대해선 '로우-키'(low-key)로 대화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경제적 이슈가 부각될 수밖에 없는 환경"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정부가) CPTPP 가입 문제에 대해 일본 측의 적극적 협조를 요구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허경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열린 경제성장전략 국민보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6.1.9/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허경 기자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조성준 기자 develop6@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이데일리‘10억 대주주 반대’ 이소영, 소신 발언…“흐름 바뀌고 있다”
  • 매일경제이재명 지지율 ‘63.3%’ 3주만에 반등…“한미 관세협상 타결 효과”
  • 머니투데이김병기 "폭우로 또다시 피해…신속한 복구·예방대책 마련"
  • 뉴스1장동혁 "'계엄유발러' 정청래, 내란 교사범이자 주범"
  • 아시아경제정청래 "검찰·언론·사법개혁특위 위원장에 민형배·최민희·백혜련"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