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인니 술라웨시섬 해역서 규모 6.5 지진…관광지 마나도서 진동(종합)

댓글0
연합뉴스

인니 술라웨시섬 규모 6.5 지진 발생 위치
[유럽지중해지진센터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자카르타=연합뉴스) 손현규 특파원 =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섬 인근 해역에서 규모 6.8 지진이 발생해 인근 유명 관광지인 마나도에서도 강한 진동이 감지됐다.

11일(현지시간) 유럽지중해지진센터(EMSC)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 58분께 술라웨시섬 북쪽 탈라우드 제도 해역에서 규모 6.5의 지진이 발생했다.

진앙은 북위 3.69도, 동경 127도이며 지진 발생 깊이는 54km라고 EMSC는 밝혔다.

이 지진은 말루쿠 제도에 있는 북말루쿠주 토벨로에서 북서쪽으로 245㎞ 떨어진 지점에서 발생했다.

다만 독일 지구과학연구센터(GFZ)는 지진 규모를 6.8로 판단했다가 이후 6.4로 낮췄으며 인도네시아 기상기후지질청(BMKG)은 규모 7.1, 지진 발생 깊이 17㎞라고 밝혔다.

전날 지진으로 술라웨시섬 북쪽에 있는 인기 관광지인 마나도에서도 강한 진동이 감지됐으나 인명피해는 없었다.

BMKG는 또 몇 차례 여진이 발생했지만, 쓰나미가 일어날 가능성은 없다고 설명했다.

인도네시아는 '불의 고리'로 불리는 환태평양 조산대에 있어 지진과 화산 폭발 등이 자주 발생한다.

한국에서는 4년 만에 한 번씩 발생하는 규모 5 이상 지진이 인도네시아에서는 이틀에 한 번꼴로 일어난다.

so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지금 봐야할 뉴스

  • 뉴시스파키스탄, 가스통 터져 신랑신부와 하객 등 8명 사망
  • 세계일보“100만원에 팔아요”…李대통령 시계, 선물 한 달 만에 중고거래 올라왔다
  • 머니투데이'수년간 아내 폭행' '영상 유포' 협박한 소방공무원…'집유' 감형 왜?
  • 서울신문“에스파는 왜 ‘8시 15분’에 日무대 올랐나”…‘원폭 음모론’? 무슨 일

쇼핑 핫아이템

AD